기사 메일전송
우로지 썩고있나?_월척급 물고기 떼죽음, 환경당국 뭘하나?
  • 기사등록 2015-05-06 19:30:08
  • 수정 2015-05-07 02:09:42
기사수정

우로지, 물고기 떼죽음 왜?

악취에 흑·갈색의 물색 원인 밝혀야!

형식적 수질분석으로는 폐사원인 못찾아!

주민들, 매년 반복되는 우로지 물고기 폐사 근본원인 찾아라


▲ 5월4일 우로지 데크 주변에 아직도 3~4마리의 폐사 물고기가 남아있다.


​망정동은 영천에서 가장 최적의 주거지역으로 곽광받고있는 땅이다. 이런 망정동 아파트단지 한가운데 놓여있는 우로지 자연생태공원에서 최근 알수없는 이유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해 시민들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4일 우로지 감시원으로 있는 이 모씨(56)에 따르면 "지난 달 하순경 부터 이달 초 까지 월척급 이상의 대형 붕어와 잉어 등 물고기 100여마리가 떼죽음을 당해 수거 했다."고 밝혔다. 이 씨는 물고기가 죽은 원인에 대하여 "지난달 말경 내린비로 인해 상류에서 오염원이 들어 온것 같다."며 의심했다. 그러면서 이 씨는 또 "고기가 한꺼번에 죽지않고 기간을 두고 폐사한것으로 보아 일부 산소부족도 그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천시 환경보호과는 지난 달 20일 1차 시료를 채취해 경북보건환경연구원에 수질분석을 의뢰한 결과 생물학적·화학적산소요구량(BOD·COD)이 각각 3.4와 7.4ppm으로 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처럼 급작스런 물 유입으로 또는 호흡곤란으로 물고기가 폐사하면 영천시가 수질분석한 부유물질, 총인, 대장균수,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조사로는 폐사원인을 알 수 없다는 전문가의 지적이다.

실제로 입구에서 악취가 발생하고 물색이 일반적인 탁도가 아닌 다른 오염원으로 의심되는 흑·갈색인 만큼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량 즉 DO(용존산소)량과 인근 오염원을 우선 파악해야 한다는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 견해다.

환경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이 같은 경우 물고기의 폐사원인을 밝히는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우수관로 등 주변 오염원 을 먼저 확인하고 별도 중금속, 농약, 시안성분 등 주로 물고기 폐사와 상관관계가 있는 특정 성분의 분석을 해야 가능하다."고 귀뜀했다.

실제로 인근에는 언하공단이 있다. 또 최근 아파트가 집중적으로 들어서 생활 오염원이 가중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바로 상류에는 주물공장이 있고 여타 공장들도 비가올 경우 마당의 공장 오염원이 우수관을 통해 저수지 상류로 유입되지 않는다고 보장 할 수 없다는것이 주민들의 생각이다.

"아파트 등 인근 생활오염원도 마찬가지다. 매년 반복되다시피한 우로지의 물고기 폐사원인을 형식적으로 처리할 문제는 못된다."며 주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번 물고기 폐사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반복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것이 인근 주민들의 견해다. 망정동의 우로지 인근 한 아파트 관리소장은 "수은과 카드늄 같은 중금속과 농약, 시안성분 등을 특정하고 주변 오염원을 철저히 가려 이번 물고기 집단 폐사의 원인을 분명히 가려야 주민들의 불안이 해소될것이다."고 말했다.

우로지는 만수면적 27만㎡로 하류지역 농업용수 공급을 담당한다. 최근들어 아파트건설 붐으로 이 지역은 영천 최대의 인구밀집지역으로 탈바꿈했다. 때문에 시가 지난 2007년 28억여원을 들여 이곳 우로지를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해 관리해 오면서 지역 최고의 주거지역으로 알리고 있다.

이번 사건으로 영천시는 4일 2차 시료를 채취하여 수질분석을 다시 의뢰해 놓고 있다. 시 환경보호과는 봄철 수온의 급작스런 변화로 대류현상에 의한 수질악화가 예상되어 용존산소 부족이 물고기의 폐사원인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그러면서 시는 "외부하천수를 유입해 먼저 용존산소량을 높이고 주변 오염원을 철저히 조사 하겠다."고 밝혔다.

▲ 상류 옹벽과 접한부분의 물색은 연한 흑갈색을 띄고 있으며 앞쪽 산책로 입구에는 악취가 서서히 발생하고 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