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불법 파크골프장, 원상복구 명령에도 아랑곳...영천시 "우리가 안 했다" - 환경청 오수·조교·금호(파크골프장)...6월30일까지
  • 기사등록 2023-05-31 15:13:21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오수·조교·금호(파크골프장)...6월30일까지

영천시 "원상회복 책임 각 골프협회에"

협회 "무슨 소리, 市가 알아서 처리한다"

원상회복 없이 동일 장소 신설 조성 왜?


▲ 6월30일까지 원상복구해야하는 영천시 오수동 파크골프장 전경


노령층 여가 활동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위 공원에서 골프를 친다는 '파크골프장'이 최근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부분 골프장이 무허가로 조성된 것으로 밝혀져 말썽을 빚고 있다.


파크골프는 200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주로 국가 하천이나 지자체 강변마다 이처럼 하천점용 허가도 받지않고 불법으로 우후죽순처럼 조성돼 왔다.


지난해 기준 전국 파크골프장은 360여 곳으로 최근 4년 만에 60%나 급증했고, 낙동강 수계에만 무려 74곳이 조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 영천은 금호강 수계다.


그러나 이 중 절반 이상이 무허가나 불법으로 조성되었는데도 관리부처인 지자체마다 알면서도 묵시적으로 모른 채 하고 있다가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홍동곤)으로부터 무더기 원상복구 명령을 받았다.


경북 영천에서는 금호강 수계 오수동(36홀) 파크골프장과 조교동(9홀) 장애인 파크골프장, 금호 교대리 그라운드골프장 세 곳에 원상복구 명령이 내려졌다. 기한은 6월 30일까지다. 다시 사용하려면 선 원상복구 후 하천점용허가 등 적법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럴 경우 장기간 사용이 불투명해 진다.



문제는 원상복구 주체가 누구냐는 것이다. 영천시가 그동안 관리에 손을 놓고 있다가 환경청 원상복구 지적을 받자 "우리가 설치하지 않았다. 세비 지원도 없었다"며 그 책임을 각 골프협회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반면 지역 해당 파크(그라운드)골프협회에서는 시큰둥하다. 인위적 설치물 철거에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세 곳의 골프장 관계자는 "그동안 십수 년 동안 아무 말 없다가 잘 운영되고 있는 골프장을 갑자기 철거하라는 게 말이 되느냐? 영천시가 알아서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해 준다고 했다. 환경청에서도 다녀갔는데 시와 협의해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해 준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며 오히려 영천시의 눈치만 살피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그러나 영천시 담당관은 "각 골프장 협회에 원상복구 공문을 전달했다. 우리 市가 조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각 협회 차원에서 원상으로 복구해야 한다."며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이 관계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인 면적 1만㎡ 이상 규모인 '오수 골프장'의 경우 "오는 8일과 9일 대회가 끝나면 원상복구 사항을 공식 전달할 계획이다"고도 덧붙여 원상회복의 책임이 각 협회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영천시는 오수 골프장 원상복구도 하기 전에 같은 장소에 10억 원을 투입해 '제2 파크골프장'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신설(4만 934㎡, 36홀) 조성계획(환경영향평가)을 대구지방환경청(환경영향평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환경영향평가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08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