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규탄 성명] 경북도-道의회, "2023년 日 방위백서 독도 역사 왜곡 즉각 철회하라!" 성명 - 이철우 지사, "역사·지리·국제법적 명백한 우리 영토 천명"
  • 기사등록 2023-07-30 22:43:19
  • 수정 2023-07-30 22:51:13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2023년 日 방위백서 독도 역사 왜곡 즉각 철회하라!" 성명

이철우 지사, "역사·지리·국제법적 명백한 우리 영토 천명"

배한철 의장, "일 정부, 독도 영유권 주장 단 호 대처 천명"

-독도 영유권 도발 즉시 중단 촉구...독도수호특위 -


▲ (사진/독도관리사무소)


경북도(도지사 이철우)와 경북도의회(의장 배한철)가 2023년 판 일본 방위백서에 또다시 우리 고유 영토 독도에 대한 (일본영토) 억지 주장을 기술하자 긴급 성명서를 내고 강력히 규탄했다.


경북도와 道의회는 지난 28일 동시 규탄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를 통해 매년 되풀이하는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역사 왜곡과 영토 도발을 도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하며,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임을 전 세계에 다시 한번 천명한다”라고 밝혔다.


일본은 2023년 방위백서에 “일본의 고유영토인 북방영토와 독도의 영토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라고 기술했다. 19년째 반복해온 것이다.


배한철 도의회 의장은 "일본이 방위백서에 1978년부터 독도를 최초 기술하기 시작해, 1997년부터는 아예 독도를 영토분쟁지역으로, 2005년부터는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표기하는 등 올해로 19년째 엉터리 억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라고 규탄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도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터무니없는 억지 주장을 즉시 중단하고, 역사적 진실 앞에서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로 한․일 관계 개선에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이 지사와 배 의장은 이날 규탄성명서를 통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270만 도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성명서)


한편, 이날 허복 독도 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거짓 주장을 되풀이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진정한 과거 반성을 통해 미래지향적 한일협력 관계 모색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10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