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북 시장·군수협의회...시·군 조정교부금 배분율 개정 등 6건 의결 - 이강덕 협의회장 "경북 시·군 상생 지방시대 선도" 강조
  • 기사등록 2023-11-07 12:49:01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경북 시장·군수협의회...11월 6일 영천시청 대회의실 

이강덕 협의회장 "경북 시·군 상생 지방시대 선도" 

협의회 다음 정기회 12월 상주시


▲ 6일 영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북 시장·군수협의회 제6차 정기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강덕 포항시장 (사진/포항시)


경상북도 시장 군수협의회(회장 포항시장 이강덕) 제6차 정기 회의가 6일 영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려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율 개정 외 5개 안건을 의결했다.


이강덕 포항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경북 22개 시·군 중 신현국 문경 시장을 제외한 21개 시장·군수가 참석해 지방시대 경북이 단결하여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



이날 회의는 직전 회의에서 건의된 안건에 대한 해당 기관 검토 보고와 이번 회의 각 시·군 건의 안건 논의, 지역별 홍보 사항 순으로 진행 됐다.


△포항시는 일반조정교부금의 비율을 높이고 특별조정교부금의 비율을 줄여 시·군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율에 대한 개정을 건의해 각 시·군 간 재정력 격차 확대를 건의했다.


△경주시는 화물·여객자동차 주간 주차 단속 관련 법령 개정, △경산시는 여성농어업인 행복 바우처 지원사업 지원 대상 연령 확대 △청송군은 공무원 처우 개선을 위한 보수 현실화 △청도군은 지역 보건소장 우선 임용 대상 확대 △울릉군은 수은 함유 폐 계측기기 처리 비용 국비 지원 등 총 6건의 안건을 논의·의결해 경북도와 중앙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각 시·군 홍보 사항에서는 △안동 낙동강 힐링로드 행사 △구미 라면축제 △영천 보현산 댐 출렁다리 개통 △문경시 새로운 대표 상징물(CI) 개발 △지산동고분 세계유산 등재 기념행사 △한겨울 분천 산타마을 △제6회 마린피아 울진 전국 바다낚시대회 개최 등 지역 주요 축제 등을 테이블에 올렸다.


이날 이강덕 경상북도 시장·군수협의회장 “지난달 27일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자치 조직권 확충으로 인구소멸 등 지역 현안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라며 “함께 협력해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격월제로 개최되는 경북 시장 군수협의회 다음 회의는 12월 상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13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