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시의회 하기태 의장, "돈사 악취 해결에 팔 걷는다"...의원 공감대 확인 - 금호 황정리 돈사악취-지역 발전 걸림돌...장기적 지역 발전 시민운동장 이…
  • 기사등록 2024-01-20 20:05:10
  • 수정 2024-01-20 20:31:22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시의회 지역발전 특별위원회 만든다.

현실적 인구 증가 대안 특별위원회 제안

현실적 시급한 현안은 "보육 환경 개선"


▲ 19일 새해 두 번째 의회 전체 의원 간담회(정례회)를 개최하는 하기태 의장 (사진 영천시의회)


영천시의회(의장 하기태)는 19일 새해 들어 두 번째 전체 의원 정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집행부 제출 새해 주요 사업계획을 들었다.


이날 집행부는 「영천시 메타버스 체험관 구축 사업 추진계획」과 「영천시 제8기 지역 보건 의료계획」두 사업을 보고하고 의회 의견을 청취했다.


특히 의회는 이 두 사업에 대해 시민의 실질적 혜택과 편의를 위해 영천시 관광자원과 메타버스 산업을 연계한 철저한 준비와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반면 하기태 의장은 9대 의회가 시민들을 위해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로 돈사 악취방지 및 인구 증가 대안 등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간담회 핵심 과제로 삼았다.


하 의장은 화랑설화마을과 인접해 대규모 악취를 유발하는 7가구 2만5000여두 돼지돈사와 관련해 "악취 해결 없이 금호읍과 화랑 설화마을 인근 발전은 요원하다"라면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 최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곳 악취가 지역 인구 유입은 물론 주민 삶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하 의장은 "인구감소 문제는 지방소멸, 나아가 국가소멸 과제를 지역 특성에 맞는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인구 증가를 위한 새로운 정책개발의 필요성을 이날 의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 의회는 또 영천시민운동장 이전 건립도 집행부에 제안했다. "노후 운동장 시설과 위치 부적격으로 장기적 안목에서 시민이 불편하고 각종 대회 시 혼잡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라는 것이 하 의장의 의견이다.


이를 위해 의회는 악취, 인구, 운동장 이전 등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과 올해 의원 연구모임을 이들 사업을 중점적으로 연구해 실효적 대안과 건전한 결과를 끌어내는데 의원 간 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한편 하기태 의장은 본지와의 대화에서 무엇보다 지금 가장 시급한 사안은 2025년부터 실시될 정부 유·보통합에 대비해 "지역 보육 환경 개선이다"라며 "어린이집별로 차별화하고 있는 원아 수급 불균형, 관 주도형 어린이집 시책, 어린이집 관리 누수 현상, 보육교사의 안정적 근로환경, 보여주기식이 아닌 현실적 보육환경 조성이 급선무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하 의장은 특히 "내년부터 어린이집 관리가 보건복지부에서 본격적으로 교육부로 이관되므로 의회 차원에서 특히 인구 증가 대안과 맞물려 전면 무상보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영천시의회 하기태 의장은 “영천시의 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의회다운 의회를 위해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도 긴밀히 소통하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15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현재의견(총 1 개)
  • guest2024-01-21 14:35:55

    반가운소식입니다ㅡㅡ금호삼호리창문열고지나다보면악취가넘독해오ㅡㅡ손자ㅡ손녀들다시이쪽으로오지말자고요ㅡ화북죽전리도요ㅡㅡ진짜의원님들이해결요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