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때아닌 비리폭탄 맞은 영천시, 해결책 고민해 볼 때. - "차고넘치는 영천지역의 어두운 그림자들, 누구의 책임인가?
  • 기사등록 2018-12-29 23:54:23
기사수정



[영천신문/영천투데이]

최근 영천시에 무수한 사건(비리)들이 잇따라 노출돼 시민들이 혼수상태에 빠졌다. 전직 시장에서부터 현직 시장까지 또 공무원과 금융기관, 그리고 업무와 관련한 부정부패에 이르기까지 때 아닌 겨울에 비리폭우가 한꺼번에 쏟아져 물 폭탄을 맞았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시민들은 암울한 지역소식에 아연실색이다. 가히 공공기관 청렴도 전국꼴찌다운 면모다.


지난 12일 오전 대구지방법원 제11형사부(대표법관 손현찬)에서 김영석 전 영천시장의 9천500만원 뇌물수수혐의 공판이 있었다. 오는 1월9일이 첫 공판인이다. 이 사건으로 전직 민선영천시장 모두가 사법재판에 회부되는 치욕의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현직 최기문 시장역시 공보물 허위사실기제로 고발된 선거법 위반혐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같은 날 12일 검사의 불기소처분 당일 선관위가 즉각 반발해 반드시 최 시장을 기소해 달라며 직접 상위법원에 재정신청을 제기한 것이다. 거기다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지역  A 도의원과 그 사무장이 선거법과 정치자금법 등으로 검찰에 기소돼 지역 정치권의 이목이 쏠려있다.


市공무원들의 승진과 관련한 뇌물비리는 더 차고 넘친다. 이달 초 국민권익위가 전국 243개 지자체 청렴도 순위를 발표하면서 영천시가 전국 꼴찌등급(5등급)을 마크했다. 이 때문에 최근 구속된 A사무관을 비롯해 전직 황 모 면장, 서 모 계장,  B씨, C씨에 모자라 김 전 시장의 이종사촌 J모씨까지 앞서 일찍이 영어의 몸이 된 인사들까지 과거의 기억을 되새김질 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공무원과 관련된 미래 사건들도 아직 줄줄이 예고되고 있어 시민들의 촉각은 더욱 예민해졌다. 고경면 마을정비사업이 한 달 넘게 감사원의 감사를 받았고, 읍면동의 한 공무원은 공금을 유용해 사법소취 대기 중이다.
은하수권역마을사업과 관련해 6~7명의공무원들이 줄줄이 경찰 조사를 받는 한편, 김 전 시장과 관련한 또 다른 인사뇌물 소문도 꼬리를 물고 있다.


이런 와중에 고경산단, 화랑설화마을, 한의마을 등 부실한 대규모사업들도 덩달아 방송을 타면서 술상의 안주꺼리로 등극했는가 하면 ‘OO마피아’ 속설까지 오르내리며 영천시가 뇌물과 비리로 얼룩지고 있다. 어두운 면모를 들추어 좋은 일이 있을까 싶다. 하지만 영천시가 왜? 무엇 때문에 이같은 암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지 한번쯤은 그 해결책을 고민해볼 때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고 했다. 영천시의 흙탕물이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지역 제2금융기관이 지금까지의 영천시를 닮아가고 있음이다.


지역 한 농협(조합)과 관련한 영농조합법인 대표가 지난 7일 구속됐다. 이 대표는 농협과 매치사업으로 수 억원을 가져다 산지유통사업을 한다면서 자금을 유용하다 들켰다. 해당 농협도 자유롭지 못하다. 수억 원의 비자금흐름에 김 전 시장도 책임이 없지 않아 보인다. 영천시가 관련 대표에게 3차례에 걸쳐 18억원의 시설자금을 지원한 후 해당 시설이 경매에 넘어가도 단 한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18억 전액을 고스란히 떼였다.


이 농협과 반대쪽에 있는 또다른 농협도 비리가 있기는 마찬가지다. 조합원의 돈으로 개인이 유용했다 들통이 나면서 한꺼번에 6명의 직원이 무더기 징계처분을 받더니 급기야는 해외 연수에서 집단 ×매수혐의로 고발돼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시내 모 금고도 별반 다르지 않다. 한 대의원이 금고 운영에 대한 비리 등을 문제삼으려 하자 이를 만류하는 과정에서 시비가 일자 폭행과 업무방해혐의로 고발해 경찰의 조사가 시작됐다. 이에 맞서 해당 대의원은 반드시 금고의 비리를 고발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서남쪽과 동북쪽의 농협들도 이들 농협등과 별반 다르지 않다. 오는 3월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지역 제2금융권이 잇단 비리폭로로 살얼음판을 걸을 전망까지 나온다. 시민 여러분은 “영천이 왜? 무엇 때문에 이같은 어둠의 그림자가 드리워졌습니까?”라는 질문에 “타 지역도 마찬가지다. 지역 영천만 이렇지는 않다”는 말로 위안이 되십니까?


지난 총선에서 지역 자유한국당 공천문제로 시민들의 여론이 들끓자 지역 국회의원은 “공천은 제가 한 것이 아니라 공천심사위원회가 했다”고 말했다. 영천시 人事는 누가 할까요 라고 물으면 人事위원장인 부시장이 한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책임질 사람이 없다는 사실이 문제다. 시민의 세금은 허가 낸 도둑이 자신의 쌈지로 삼는다. 조합원의 돈도 권력자의 호주머니다. 이제 한번쯤은 권력자(최고 책임자)가 책임의식을 갖고 진정 그 해결책을 고민해 볼 때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42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