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시 버스정보시스템(BIS) 4월 10일 본격운영!…교통편의 기대
  • 기사등록 2019-03-04 15:10:57
기사수정


[서혜영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대중교통 이용객의 오랜 요구사항인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구축사업을 지난해 8월 시작해 현재 공정률 95%로 오는 8일부터 시범운영을 거쳐 4월 10일 본격적인 정보제공에 들어간다.


이번 사업을 위해 영천시는 2017년도 국토교통부 국고보조사업에 선정돼 12억원(국‧도비50%)의 예산을 확보하고 센터 1개소, 버스도착 정류소안내기(BIT) 28개소 등을 구축했다.

 

‘버스정보시스템’은 위치 감지기술과 무선통신망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버스 운행정보를 파악해 정류소안내기에 표출하는 시스템으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통해 버스운행 위치와 도착 예정시간을 안내해 버스이용자와 운전자의 편의 극대화시키고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용객 수와 노선별 운행현황을 고려해 본 사업의 정류소안내기 28개를 결정했으며, 올해 하반기 정류소안내기를 확대 설치해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 시정홍보 및 공익광고 등 정보제공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영천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그동안 인근 지자체와의 정보제공 차이로 불편을 겪은 이용객들의 욕구충족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버스정보 이용방법은 영천시버스정보시스템(http://bis.yc.go.kr/) 홈페이지에 접속 후 정류장 검색을 통해 해당버스에 대한 도착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버스운행 정보조회는 3월 하순부터 ‘영천시 버스정보시스템’으로 조회하면 실시간 검색이 가능하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시민들의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해 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190304 교통행정>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44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 제6회 작약꽃 축제...10일부터 19일까지 영천시 화북면 일대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