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인하] "영천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에 바란다" - "빈 집에 소 들어오길 기다릴 수만 없다. 진정성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 기사등록 2020-02-06 17:53:39
기사수정


▲ 본지 오인하 논설위원(초대 전국귀농연합회장)

[오인하 칼럼]

체류형창업지원센터의 주목적은 농촌지역 고령화에 대비하기위해 귀농·귀촌 및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사업 일환이다. 이론으로만 결심하기 어려운 귀농·귀촌을 일단 한 번 살아(체험)보고 결정하여  불필요한 시간낭비와 에너지를 줄이는 공간이다. 농업창업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는 미리 영농기술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공간(기회)이다.


영천시에도 이같은 체류형 창업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어 정말 다행이다. 그러나 좀 더 체계화하고 진정성 있는 시스템이되어 도시민의 농촌정착 유치에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다. 현재의 운영체계에 다소 아쉬움이 있다는 필자의 넉두리다.


영천시는 2016년부터 자양면 보현리 산194번지일대 본 사업을 위해 약80억원(국비40, 도비12, 시비28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가을부터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시는 이를 위해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예비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농업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해 지난해까지 12기 1천1백명이 넘는 귀농·귀촌교육을 실시했다. 체류형창업지원센터와 귀농귀촌교육을 거치지 않더라도 교육 10년 동안 귀농은 2천가구 귀촌은 5천800가구 등 인구만 9천500명이 늘었다고 市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실로 어마어마한 실적이다. 이는 자연 감소되는 영천인구에 비해 농촌인구만 매년 950여명씩 늘어나는 수치다. 실제 자료를 한 번 챙겨봐야 할 대목이지만 입이 쩍 벌어지는 실적이다.


이 자료만 보면 오히려 지금의 체류형농업창웝지원센터에 대한 필자의 아쉬움은 기우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필자가 확인한 부분에서 현재 귀농·귀촌 하더라도 사실상 크게 지원되는 지원금은 미미하다. 1세대당 정착지원금으로 자부담 10%를 포함해 1회 500만원이 전부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귀농에 따른 농업자금 융자 3억원이내, 주택구입자금 7천5백만원이 있지만 이는 저리 2%의 융자로 모두 되갚아야 할 빚이여서 크게 탐탁하지 못하다. 자칫 실패할 경우 엄청난 부담을 안아야 하는 경우라서 반갑지만은 않다.


그러나 지금의 체류형창업지원센터에 최소한 80억원의 세금이 들어간 만큼 영천시가 운영에 더 적극적인 관심을 쏟을 필요는 충분하다. 현재 영천시는 이같은 시스템에 35세대(8평~15평)를 지어 보증금 39만원~최고 75만원까지 그리고 월세는 13만원~25만원까지 차등 임대해 10개월간 농촌체험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영천시는 강의실 세미나실, 자료실, 체력단련실 등을 구비해 시설하우스와 개인텃밭, 농기계보관 및 퇴비사등을 설치해 지원자에 대한 영농생활에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해 3개월(10월~12월) 시범운영에 모두 25가구가 입주했고, 이 중 올해 10가구가 계속 입주의사를 밝혀 현재 새롭게 신청한 1가구와 모두 11가구가 3월1일부터 체험에 들어간다. 35가구 중 14가구가 미달상태다.


문제는 이들 지원자(11가구) 중 실제로 1년 내내 이곳에서 생활하고 영농기술을 익히는 가구는 단 1가구로 대부분이 교육 때만 얼굴을 내 보이고 주말이나 필요시에 숙박시설로만 이용한다는 제보다. 실제로 지난 1월5일과 12일 두 차례 현장답사를 한 결과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 또 영농체험 텃밭은 진흙으로 배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농사체험에는 적합하지도 못했다. 그런데도 센터 영농창업교육은 주3회(의무 2회, 선택 1회)로 대부분 형식적이어서 1회 4시간정도면 끝나 오전에 잠간 교육만 받고는 대부분 밖으로 출타하거나 주말에 전원주택용 또는 숙박이 사실상 이용의전부인 셈이라는 지적이다.


입주전 사전교육프로그램은 아예 준비되어있지 않아 입주전 지원자들의 선택(결정) 폭이 좁다. 거기다가 조건도 까다롭다. 본지 지적 후에야 해제되었지만 입주조건에 2인이상 반드시 사전에 주소를 옮겨와야 한다. 결국 입주자 미달사태를 불러온 이유다. 영농 정착을 위한 시설인지 인구유입을 목적으로 한 시설인지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웃 영주시의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을 살펴보자. 입주전에 미리 1년간 장기교육계획이 세부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있다. 강사도 외부에서 전문 강사 또는 현지 농부를 모셔다 실제실습교육도 이루어진다. 분야도 다양하다. 드론에서부터 6차산업체험, 양봉과 양계, 사과 등 과실수, 버섯, 비닐하우스작물, 벼농사 및 텃밭과 취미외에 용접과 목공예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입주 후에는 영농체험의 즐거운 비명으로 외부로 떠날 마음조차 내지 못한다는 설명을 들었다.


영천시와는 사뭇 대비된다. 특히 영주의 경우 단기 교육과정에 특정 기업체나 대기업 등 예비퇴직자들을 미리 교섭(유치)해 대기업들의 퇴직자교육비용을 체류형사업 수입으로 돌리는 부분적이긴 하지만 흑자운영도 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모범운영의 사례로 꼽힌다. 본 필자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이다.


영천은 본 필자의 고향이다. 이왕이면 고향에 많은 도시민들이 선호하는 영천이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나 영천시가 더 진정성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해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귀농귀촌이 되도록 더 땀 흘려주길 기대한다. 달랑 현장에 계약직 3명에게 80억원이나 투입된 시설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 프로그램이 준비되지 않아 지난해 시범운영 당시의 3개월분량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지원자의 마음을 살 수 없다.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본 필자의 우려가 기우에 그치길 희망해 본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61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  기사 이미지 육군 50보병사단, 올해 첫 예비군훈련 시작... ‘최정예 예비군’ 육성 박차
  •  기사 이미지 국립영천호국원, 설 명절 무연고 국가유공자 합동 차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