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완산뜨락 도시재생’의 미래를 시민들이 주목한다
  • 기사등록 2020-04-24 21:51:22
기사수정


▲ 본지 강병찬 기자


[강병찬 기자]
2022년 완성을 목표로 한 완산뜨락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실시설계를 앞두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잰걸음이다. 영천시의 완산동 도시재생 뉴딜사업(2건)은 국비 포함 410억원의 예산으로 완산동 구도심을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작업으로서 영천을 사랑하는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분야다.


도시재생 사업은 대부분 과정을 주민주도형으로 진행함으로써 민과 관이 조화를 이뤄내는 것은 최고의 장점이면서도 사업수행에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른다. 특히 160억원 예산의 완산뜨락권은 문화예술가로 분야, 골목길 분야, 실버센터(경로당), 주민 소통방, 마을기업 분야 등 도시재생의 거의 전 분야를 망라하고 있고, 주민참여도 활발한 편이라 향후 중앙동, 서부동을 비롯한 언하공단 등 다른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의 모델이 되는 만큼 귀추가 주목된다.


따라서 완산뜨락권은 목표 사업이 많고 다양해 영천시가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요지의 추가부지 매입 등을 위한 주어진 예산 외에 추가 관련 사업(예산)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도시재생 사업 수행에 있어서 영천시의 해결 과제가 적지 않다. 근본적으로 영천시는 이번 행정조직개편에서 도시재생부서를 과로 승격시키지 않아 ‘혁신의 부재’라는 지적을 받았다. 시가 내세운 민간기구인 영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용원)가 언제 상설·상근조직을 제대로 가동될지 미지수다. 이용원 센터장은 지난 17일 상공회의소 1층 임시사무실에서 열린 설계를 위한 설명회와 주민의견수렴 모임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주민(대표)들의 현실적 어려움도 적지 않다. 이날 완산동 도시재생주민협의체(위원장 엄영미)에서 엄 위원장 등 3명이 참석해 설계자들의 설명을 듣고, 주민회의에서 수렴된 의견을 개진했다. 참석 주민대표들은 자발적으로 근린 공간 재생사업인 이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무보수로 주민회의를 조직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시 및 시공사들과 협의를 진행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들고 애로사항도 많다고 한다.


이는 도시재생 사업이 법령상 ‘주민주도’ 사업임을 내세우면서도 ‘순수성’만을 강조해 예산을 잡아주지 않고, 개인들의 봉사만 강조하는 단적인 사례가 된다.


행정당국이 방관하는 가운데 주민의견을 앞세워 선진적인 근린공간 형성에 역행하는 사례도 있다.


영천초등학교 입구 맞은편에서 영천KT 빌딩까지 300m 거리에 조성되는 ‘문화예술가로’ 조성사업의 경우 주민들의 의견수렴,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 설계 및 시공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일방통행, 가로정비, 조명 및 조형물 조성 등이 순조롭게 준비되고 있다. 또 향후 벽화제작, 담장허물기 사업 등 후속 조치들도 의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300m 도로에 선진 가로의 기준이 된다는 가로수 식재, 전선지중화 등은 실종돼 향후 시민들은 뙤약볕 아래에서 대다수 인공 조형물들을 구경하며 그 길을 걷게 될 전망이다. 가로수 대신 화단을 차도와 인도의 경계부분에 조성한다지만, 화단이 그늘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시 담당자는 “도로의 폭이 6m에 불과해 가로수 식재가 쉽지 않고, 주민들이 요구하지 않았다”면서 “향후 매입한 농협창고를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때 식재를 하고, 담장허물기를 추진해 보완하겠다”고 해명했다.


전문가들은 도시재생사업이 기존의 화랑마을이나 한의마을 같이 신규로 조성하는 사업보다 훨씬 중요하면서도 난해한 사업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그만큼 주민생활과 밀접하며, 사업수행에 있어서도 민과 관의 장점을 살려 시너지를 내야하는 현대적 개념의 행정절차를 거쳐야 한다.


영천시와 주민들이 장점인 적극성·세밀성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인 독단성·갈등성은 최대한 줄여 ‘진짜 멋지게 재생된’ 완산뜨락의 탄생을 기대한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64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