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문] 집중호우 차량 침수 행동요령◀영천소방서 김상곤 소방위
  • 기사등록 2020-08-10 20:12:33
기사수정


▲ 영천소방서 김상곤 소방위


- 영천소방서 김상곤 소방위 -


최근 부산 지하차도에 급격히 물이 차면서 인명피해 사고가 발생했다. 몇 년 전 울산에서는 계곡물이 급격히 불어나 급류 하천 다리를 무리하게 건너던 차량이 떠내려가면서  안타까운 사고도 있었다. 우리나라는 여름철에 강수량이 집중되어 있고 특히 올해 강수량은 평년을 훨씬 웃돈다.


만일 타고 있는 차 옆으로 물이 차오른다면 절대 당황하지 말고 다음과 같은 대처요령을 숙지하고 탈출한다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먼저 침수지역이나 물이 불어나고 있는 계곡의 급류하천 등에서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예상치 못한 위험에 빠졌을 때 대처요령으로는 첫째 차량문이 열릴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차량의 시동을 끄고 차량을 탈출해서 차량 지붕위 등 높은 곳으로 올라가 구조를 요청한다.


두 번째 차량 문이 열리지 않고 바깥 창문까지 물이 찼을 경우에는 역시 시동을 끈 후 차량 내부수위가 외부수위와의 30Cm정도 차이나도록 내부에 물이 차오를 때까지 기다렸다 문을 열고 탈출한다. 그러나 창문이 열려잇을경우 창문을 통해 긴급히 탈출한다.


만약 창문을 파괴 후 탈출해야 될 경우에는 앉아있는 의자의 머리받침대를 빼내어 뾰족한 부분으로 창문 모서리 부분을 깨면 가능하다.


하지만 탈출시도 전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호랑이한테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는 속담처럼 당황하지 않고 침착해야 하는 것이다.


- 영천소방서 소방위 김상곤 -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69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