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돋보기] 코로나19 외면한 영천시보건소장▶시민건강은 안중에 없고 부부동반 여행?
  • 기사등록 2020-09-09 22:23:41
  • 수정 2020-10-06 19:22:56
기사수정



지난 수도권발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에서도 8.15 광화문집회자와 서울사랑제일교회 방문자 등이 영천시보건소에서 발송한 문자로 화가 잔뜩 부풀어 있었다. 영천시가 마치 이들이 코로나19 확산 주범으로 인식한 듯 법에도 없는 협박으로 검사를 강요했기 때문이다.


바로 8.15 광복절 이틀 후인 지난달 17일 오후 5시 19분발 문자다. 익명성을 보장하면서도 검사를 지연해 피해 발생 시에는 법적 책임을 묻는다는 일종의 협박이다. 이 협박이 합법화하려면 정상적인 정무 또는 광역자치단체의 행정명령이 발동돼야 한다.


그러나 경북도는 영천시보건소 문자보다 하루 뒤인 18일 오전 12시에야 행정명령을 발동해 앞선 영천시보건소의 협박성 문자발송은 엄연한 불법이다. 한마디로 법도 모르는 막무가내로 시민들을 상대로한 무식한 적당주의가 빚은 참사다. 지금까지 광화문집회 참가자는 단 1명도 확진되지 않았다.


이같은 위기에 최기문 영천시장은 정부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발표로 직접 기자간담회까지 갖고 시민들로 하여금 위기감을 조성했다. 물론 지금은 이 사회적거리두기는 오는 20일까지 재차 연기돼 코로나19 위기감은 지금도 잔존한다.


그런데 지역 보건 수장인 최수영 보건소장은 반대로 자리를 비웠다. 여행을 간 것이다. 한마디로 눈가리고 아웅이다. 사태가 그렇게 위중했다면 적어도 지역 보건 수장의 자리만큼은 지켜서야 옳았다. 이같은 여행은 최기문 영천시장의 결정이 없이는 있을 수 없는 일.


최 소장은 오는 연말 퇴직을 앞두고 있다. 이를 핑계로 그 위중한 시기에 제주도로 여행을 떠나 보건소를 비웠다. 최 소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4일까지 2주간 영천시민의 세금 300만원으로 장기재직자 선진지 견학을 명분으로 제주도와 남해 등으로 그것도 제주도에서는 코로나가 한창 확진판정이 이어질때다. 더군다나 한가로운 부부동반 여행으로 밝혀졌다.


물론 법에 없는 규정은 아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코로나로 불안에 떨고 있는 와중에 오히려 불법 문자발송으로 시민들을 협박하고도 정작 시민의 건강을 책임져야하는 보건 수장인 영천시보건소장은 자신의 사심을 채우고 있었다. 시민의 세금으로.


市고위직 한 간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고 그동안 고생도 많이 해 좀 쉬라는 의미에서 여행승인을 했다지만 시민의 세금으로 그것도 부부동반 여행은 어느 모로 보나 장기재직자 선진지견학 명분에 맞지 않다. 코로나가 안정세 였다면 왜? 굳이 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는지도 의문이다.


혹자는 말한다. "단 한 명도 확진되지 않은 8.15 광복절 집회 참가자를 협박할게 아니라 차라리 영천시 공무원 1,068명 전원을 전수검사해 확진자가 1명도 나오지 않는다면 영천시를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인정하겠다."며 안일한 행정당국을 비꼬았다.


보건소 수장인 영천시보건소장이 시민의 세금 300만원으로 그것도 코로나19가 창궐했던 제주도 등으로 2주간 부부동반 여행을 다녀온 사실을 정작 시민들만 몰랐다. 하지만 최기문 영천시장은 모를리 없었을 것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71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  기사 이미지 육군 50보병사단, 올해 첫 예비군훈련 시작... ‘최정예 예비군’ 육성 박차
  •  기사 이미지 국립영천호국원, 설 명절 무연고 국가유공자 합동 차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