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특집] 영천시, ‘모두가 행복한 새희망 새영천’ 위해 달린다 - '2020년 624억7천만원 투입, 촘촘한 사회 안전망 확충에 매진
  • 기사등록 2020-12-25 00:05:00
기사수정


           - 코로나 19 위기,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원

           - 호국정신을 이어가는 보훈사업 적극 추진 

           - 영천전투호국기념관?메모리얼파크 운영,관리

           - 나눔 문화 동참·확산을 통한 기부문화 조성

           - 일하는 복지를 구현하는 자활근로사업 활성화 

           -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민선7기 영천시가 새로운 활력과 변화를 동력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고 어느 한사람 특정계층만이 아닌 모든 시민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영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속 상황에서 시는 재난지원금 266억을 포함, 각종 복지사업에 총 624억원(복지정책과 예산)을 집행해 시민들의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왔다.


□ 경북 최초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원

영천시는 년초 2월 코로나 19 지역 확진자 첫 발생 후 3월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사회복지생활시설 코호트 격리 조치를 시행해 종사자 385명에 총 4억 9천만원의 특별 위로금을 지급하고, 4월~5월에 걸쳐 저소득층 및 중위소득 100%이하 총 24,919가구에 145억원의 긴급생활비를 지급해 저소득 주민 지원에 나섰다.  

 

여기에 시는 경북 최초로 모든 시민에게 긴급생활비를 지원하는 결정을 단행해 지난 6월 중위소득 100%초과 지원으로 총 26,913가구에 107억을 지급했다.


또 올 연말에는 2차 재난지원금(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으로 2,209가구에 13억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 올해는 지역사회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해 힘썼다.



□ 호국·보훈 사업 추진 및 영천전투호국기념관·메모리얼파크 운영

영천시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의 호국정신 계승과 예우 향상을 위해 보훈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역사회 내 보훈문화 확산 및 계승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관내 8개 보훈단체에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참전유공자 및 후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을 위해 올해는 현충시설 신녕지구 전승비 주변정비 사업을 실시하고, 마현산 공원 내에 월남전 참전 기념비도 건립했다.  (*영천시 보훈단체 : 상이군경회 영천시지회 외 7개 단체 2,033명)


관련조례 개정을 통해 내년부터는 2016.1.1.이후 수당 미수령자에 참전명예수당, 보훈명예수당을 소급지급 하고, 독립유공자 추모비 정비 사업을 실시해 내실 있는 보훈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시는 올해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에 실내외 사격장을 신규로 설치하고, 진입로 사면 조경공사를 완료 하는 등 시설 정비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마현산 공원 정비사업 일환으로 영천지구전승비, 월남전참전자비, 무공수훈자비 및 전적비 주변 2,192㎡ 일대를 오솔길·데크·벤치정비 및 조경공사를 통해 호국공원으로 조성해 영천 제일의 공원 명성을 되찾을 준비를 마쳤다.



□ 긴급복지지원사업 전년 대비 7.5배 확대 시행..

긴급복지지원사업은 실직, 휴·폐업, 질병 등 갑작스럽게 생계가 어려워진 가구에 생계비, 의료비 등을 신속히 지원하여 위기상황을 해소하는 제도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워진 가구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문화관광복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긴급복지지원단을 구성해 금융·재산 선정기준을 완화하고, 긴급생계비 1,379건, 긴급의료비 168건, 연료비 355건 등 전년도(6억원) 대비 7.5배에 달하는 총 45억4천만원을 지원해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보탰다.


□ 복지위기가구 발굴 전력 추진

시는 도움이 필요하나 제도와 신청방법을 알지 못하는 등 지역 내 소외 이웃을 발굴하기 위해 읍·면·동맞춤형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위기가구발굴단과 함께 찾아가는 상담, 복지사각지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위기발굴단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11명, 명예사회복지 공무원 835명, 복지이통장 410명 으로 구성되어 코로나19 긴급위기가구, 숙박업소거주 주거취약가구, 폭염대비 위기가구 등 6,992명을 발굴했다. 또 16,668건의 유선·가정방문 찾아가는 상담을 실시해 공적·민간 서비스 8,242건을 연계 지원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총력을 다했다.

 

통합사례관리는 대상자 욕구에 맞춘 맞춤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위기가구 문제를 해소하고, 해당 세대의 자립을 목표로 한다. 올 한해 영천시는 사례관리 141건, 공적·민간자원 73,200천원을 지원해 저소득층 생활여건을 마련했다.


또 지역 내 연계가능 한 복지자원을 기획조사해 민간이 직접 참여하는 영천시 독자적 복지자원 ‘따숨가게’ 172개소, ‘행복금고’를 추진하여 주거개선, 밑반찬, 코로나19 대응용품 지원 228건을 완료했다.



□ 맞춤형 복지급여 지원 및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영천시는 시민의 더 나은 기본생활보장을 위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거 가구별 특성에 따른 급여를 지원하여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수는 영천시 인구의 약 6%인 6,723명으로 연간 170억원의 생계급여를 지급하고 있으며, 수급자의 사망이나 출산에 따른 장제 및 해산급여도 지원하고 있다.


주민 참여 나눔실천의 기회와 건전한 나눔 문화를 조성하고자 ‘희망2020 나눔 캠페인’을 추진해, 시민, 단체, 기업의 동참으로 목표금액 대비 130%에 해당되는 6억5천여만원을 모금해, 저소득층 교복비, 치아치료비, 긴급구호비 등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2억원의 금액이 특별 모금되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력해 온라인교육 헤드셋, 홀몸 어르신 밑반찬, 식품키트, 생계비 등의 사업으로 취약계층 1,470명에게 지원 되었다.


또 12월부터 내년 1월말까지 추진 중인 ‘희망2021 나눔캠페인’을 통해 지금까지 4억 4천만원의 성금이 모금되어 사랑의 온도탑을 데우고 있다.



□ 의료급여 지원 및 자활근로사업 활성화

영천시 전체 의료급여 대상자 수는 5,165명이며 연간 약284억원의 의료급여기금을 통해 의료급여 대상자에게 진료비, 약제비 등의 급여비용이 지원된다.  만 65세 이상 노인 수급권자에게는 틀니 및 임플란트를, 장애인복지법에 의거 등록한 장애인에게는 63종의 장애인보조기기 구입비용과 요양비도 지원한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순회해 찾아가는 의료급여 제도 교육을 진행하고, 과잉진료 및 중복투약 예방을 위한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 방법과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진행하여 수급자의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2001년 보건복지부 위탁운영 기관으로 지정 된 영천지역자활센터는 7개의 자활근로사업단 운영과 6개 자활기업 지원을 통하여 현재 100여명의 저소득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단 발굴 및 운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저소득층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및 소양교육, 자활사례관리 등 개인별 역량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으며, 자활사업 참여자의 자활·자립의 기틀 마련을 위한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자산형성지원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정확한 소득·재산 조사로 통합조사관리

정확한 소득·자산 조사를 통한 철저한 자격관리는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구에 대한 선제적 지원은 물론 다양한 복지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밑바탕이 되고 있다.


영천시는 통합조사관리분야의 철저한 소득재산 조사를 통해 기초생계급여, 기초의료급여, 기초주거급여, 기초연금, 장애수당, 한부모 가족,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 등의 각종 공적 보장 자격 적격여부를 조사, 결정하며 변동자격을 상시 관리하고 있다.


기초수급자의 경우 수급자격 및 급여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연간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연 2회 상·하반기 정기 확인조사를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수시 조사, 특히, 중점관리대상가구에 대한 확인조사를 강화하여 부정수급 방지 및 복지재정 누수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올 한해 기초생활보장 포함 사회보장급여 신청 7,162건, 소득재산변동 35,953건에 대하여 적격성 심사를 처리하였으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 지원을 위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사업’, ‘위기가구 긴급 생계급여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4만에 이르는 가구에 대하여 소득·재산 조사를 신속, 정확하게 완료했다.


한편, 영천시는 2021년도 복지정책과 소관 복지사업 추진을 위해 303억 3,600만원을 확보하고, ▲현충·보훈시설 정비 및 활성화 ▲국가유공자 예우 및 지원강화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및 맞춤형 복지행정 구현 ▲자활사업 활성화 ▲복지사각 지대 해소 ▲기초생활급여 지원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해 ‘더불어 모두가 행복한 영천’을 위해 쉼 없이 달려 나갈 계획이다.

<본 기사는 영천시 복지정책과 지원을 받아 게제합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76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  기사 이미지 육군 50보병사단, 올해 첫 예비군훈련 시작... ‘최정예 예비군’ 육성 박차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