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언론탄압] "사실은 이렇습니다"...반론(반박)기사는 누가? 왜? - 영천시가 요청한 반박보도문, SNS에 퍼나르며 조직적 대시민 여론전 , 언론…
  • 기사등록 2021-04-20 15:07:07
기사수정

"사실은 이렇습니다"...반론(반박)기사는 왜? 누가 쓰야할까?

본지와 공무원 노조= "영천시인사행정 불공정논란 이유있다"

영천시 요청으로 반박 보도한 지역 두 언론사= 영천시 인사불공정 "사실 아니다"

영천시 공무원노조 67%="영천시인사행정 불공정했다". 결론

영천시, 반박보도문 SNS에 퍼나르며 조직적 대시민 여론전 , 언론탄압?


반론(반박)기사는 기사를 보도한 언론에 요청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영천시는 본지 '영천시의 불공정인사논란' 기사에 대한 반박기사를 본지가 아닌 지역의 두 언론에 부탁해 청탁의혹을 사고있다. 그것도 본지와 같은 인사불공정 기사를 단 한줄도 보도하지도 않은 언론사가 본지 기사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더 의아한것은 영천시가 '본지 불공정인사논란 기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하는 자리에 해당 반박기사를 쓴 한 언론인이 직접 참석(총무과장, 인사담당, 홍보언론담당, 반박기사를 쓴 언론사 편집국장)해 공무원과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했다는 사실이다. 


본지(영천신문, 영천투데이)는 지난 4월8일자 327호에 『▲[영천시] 승진인사 공정성 논란...공무원, 내부 전산망에 폭로...▲[단독] 영천시, 불공정 인사 논란 속...승진명부 기초 '근무성적평정' 조작 의혹 」보도로 영천시 인사불공정을 지적한바 있다. 


하지만 이번 '영천시인사불공정'과 관련해 보도도 하지 않은 두 언론사는 『4월14일자■영천시, '불공정 인사 비판' 조목조목 반박...근무평정 자료 조작 "사실 아니다" 와 4월12일자 ■영천시 불공정인사논란 "사실아니다"조목조목 반박」으로 영천시의 요청으로 본지와 영천시노조와도 상반되는 기사를 게제했고, 영천시는 이 기사를 SNS로 퍼나르며 본지 기사가 사실이 아닌것처럼 대시민 여론전을 펼쳐 본지와 대응각을 세우고있다. 


▲ <사진설명=1(본지기사), 2~3(지역 로컬 두 언론사) 두 언론사는 본지 기사(붉은선 내)를 ˝사실 아니다˝로 반박하면서도 영천시의 입장만을 고려하고 정작 본지에는 반론권을 주지않고 일방적 보도를 했다. </acronym>


핵심은 본지 『불공정인사 논란...근무성적평정 조작의혹」에 두 언론사는 본지 기사에 대한 반론권 없이 영천시만의 요청에따른 "사실 아니다"를 보도했다. 사진의 붉은 선 내는 대한민국에서 본지만 보도한 내용이다. 이를 반박하려면 본지에 반론권을 제공해야하나 두 언론사는 일방적으로 영천시의 입장만을 고려해 보도했다. <사진을 확대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영천시 공무원 노조도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사무관 이하 전체 조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조직원의 67%가 '민선7기 인사가 불공정했다'는 설문결과를 지난 15일 발표한 바 있다. 공정했다는 27%, 무응답 6%.  노조에서 밝힌 영천시의 인사불공정 내용은 정실인사, 인사권자 독선, 혈연·학연·지연, 금품·향응 등이다. 승진 원인으로는 인맥, 부서, 인사권자 판단, 상(上)관친분 등을 꼽았다.


노조는 본지가 지적한 승진명부의 기초가되는 근무성적평정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승진(서열)명부는 승진 객관성이 담보되는 인사기준이다. 서열 순서를 벗어나 승진대상자를 확정할 때는 명확한 근거와 명분이 있어야 한다."면서  "근거와 명분 없이 서열순위를 무시한 원칙 없는 인사는 있을 수 없다"고 영천시의 인사정책을 비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상황에서 영천시가 지역 두 언론에 요청해 본지 보도와 노조의 의견에 정면 반대되는 보도를 하도록 요구하고 또 이를 SNS에 퍼나르며 시민 여론을 부추킨것은 본지를 폄훼하기위한 것으로 본지는 이를 심각한 언론탄압으로 규정한다.


뒤늦게 지난 14일 영천시는 본지 기사에 영천시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았고, 본지가 추측성 기사로 의도적으로 인사권자를 폄훼하기위한 보도라고 반박하지만 본지 어디에도 추측성과 반론을 제공하지 않았다는 근거가 없어 본지는 영천시의 반론보도 요청을 즉각 불수용했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82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  기사 이미지 (대회) 영천체육관 전국 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7일간 열전 돌입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