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임고농협...경영 불이익에도 본소 등 대규모 시설 이전 강행 - 대의원회의 대면⇒비대면(서면) 결정 불만...조합장, "손해나고 불편해도 내…
  • 기사등록 2023-12-01 15:15:05
  • 수정 2023-12-01 20:37:29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장지수 기자]

[영천 임고농협]

경영 불이익에도 본소, 대규모 시설 이전 강행

대의원회의 대면⇒비대면(서면) 결정 불만

농협 측, 서면 대의원회의 절차·과정 정상

현 위치 이전 후 도시 동공화, 이용자 감소

손해나고 불편해도 내년에 이전 강행 의지

신호 불편, 수익 감소 사전에 알고도 이전

대의원 78명 중 73명 본소 이전 강행 찬성


▲ (사진/장지수 기자)


경북 영천 임고농협(조합장 최용수)이 대규모 프로젝트(시설 이전)가 포함된 내년도 중대 사업계획(안) 결정(승인)을 지난 30일 서면(임시대의원대회)으로 의결해 논란이 일 전망이다.


대규모 프로젝트란 농협 핵심 시설인 본소와 하나로마트, 경제부 창고를 포함해 농협 대부분 시설을 현 농협주유소와 마늘 저온 창고 및 APC(농산물유통센터)가 있는 위치로 이전하는 중요한 수지 예산(안)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앞서 이전에 대해서는 이미 의결된 사항이지만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하면서 현재 하나로마트만 우선 진행되고 나머지는 농협 경영에 부담이 간다는 이유로 이사회에서 논란이 많았던 사업이다.


일각 조합원은 "당초 농협은 이 대의원대회를 대면으로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논란이 있는 이전 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이전 등 비용(예산)을 조합장 독단으로 졸속 비대면(서면) 추진했다."라는 지적이다. (임고농협=농협)


농협은 "전국 '럼피스킨'(소 전염병)과 관련해 중앙회 및 농협 경북지역본부 지도 공문에 따른 서면 회의 결정으로 문제가 없다"라는 설명이다. 또 "이전 사업은 이미 결정된 사항으로 이번 서면 의결에는 이전에 대한 사업예산 의결권이어서 사업계획에는 큰 변경이 아니다"라는 해명이다.


하지만 <영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공문에는 연기 또는 서면 회의를 권고한 것으로 대면 회의를 할 경우 한우농가를 제외하라는 권고사항으로 파악됐다. 임고농협의 경우 전체 대의원 78 농가 중 8개 농가가 한우농가로 확인된다.


▲ (사진/장지수 기자)


임고농협 대의원은 이날(30일) 서면 대의원회의에서 내년도 사업계획에대해 전체 78명 대의원 중 가 73표, 부 5표, 무효 1표로 의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군다나 농협은 이 공문(경북지역본부)을 11월 22일 자로 수령하고 다음 날인 23일 자로 11월 30일 자 서면 결의(대의원회의) 통지문을 발송한 것으로 파악됐다. 농협 측은 "비대면/대면 회의 결정은 조합장 고유 권한으로 절차와 과정에 문제가 없다."라는 답변이지만 조합원은 "이전과 관련해 중대한 수지 예산(안) 결정을 두고 의도적인 독단 졸속 결정이다"라는 주장이다.


또 다른 조합원은 "축협의 경우 많은 한우농가가 조합원으로 '럼피스킨' 예방을 위해 서면결의가 필요하지만, 일반 농협이 대규모 프로젝트를 그것도 논란이 많은 전체 시설 중요 이전 사업 진행을 위해 일방적으로 서면 결의를 하는 것은 사업 강행을 위한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는 독단 결정이다"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지역 내 8개 농·축협 중 3곳(영천-고경-축협)이 이미 서면 결의한 것으로 확인되는 반면 인근 S 농협은 내년에 가공공장 신규사업 건이 있어 실제 30일 대면 대의원회의를 개최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임고농협의 대규모 시설 이전 사업과 관련해 이사들로부터도 논란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영천시의 임고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사업과 관련한 농협 용지 매각 축소(380평에서 240평), 이전할 본소 신축 비용 50억 원 확보 방안, 현 본소 용지 매각 미결, 본소 이전 강행으로 연 4억 원 수지 감소, 전체 이전할 경우 주요소 입구 좌회전(영천 방향) 신호체계 불가, 본소 이전 후 이용객 불편과 교통사고 우려, 이전 후 전체 순익 감소 예상 등이 이사회에서도 논란이 많았던 대목으로 점차 진행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조합장은 지난 10월 27일 정기 이사회에서 "(본소 이전) 연간 3~4억 원의 손실이 발생해도 2024년에는 본소 신축 이전을 진행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최 조합장은 또 "본소 이전 후 진·출입 사거리 신호체계 변경은 법적 불가 답변을 받았다"라면서도 "불편하고 아쉽지만, 내년까지 모두 이전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 대의원 및 조합원은 "신호체계 변경 불가, 수익 감소, 이전에 의한 중심도시 동공화 등 문제점을 사전에 알면서도 강행하려는 것은 순전히 조합장 독단이다"라는 불만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114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청와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