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뇌물혐의로 경찰 포토라인에 선 김영석 전 영천시장 - 경찰, 최무선과학관과 도시재생사업(말죽거리) 정밀 분석 중
  • 기사등록 2018-09-07 14:20:04
  • 수정 2018-09-07 14:27:17
기사수정


▲ 7일 오전 MBC화면 캡쳐


[현지 이용기 기자 / 편집 장지수 기자]

김영석 전 영천시장이 경찰 포토라인에 섰다. 재임시절 공무원으로부터 승진 대가로 뇌물을 받은 혐의다. 영천에서 3선 연임 지자체장으로는 첫 경찰 포토라인이다.


경북경찰청 광역수사대는 7일 김 전 시장의 이같은 혐의에 대해 피의자 신분으로 이날 오후 1시 30분에 소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경찰 포토라인에 선 김 전 시장은 매우 수척해 보였다. 김 전 시장은 질문하는 기자들에게 "안에 들어가서 조사관에게 자세하게 답변하겠다"는 짧은 답변으로 곧바로 조사관실로 직행했다.


경찰은 김 전 시장에 대해 승진 관련 뇌물혐의와 재임시절 관급공사, 압수계좌 등에 대해 이날 밤 9시까지 장시간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16일 김 전 시장의 서울 자택과 영천 거주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데이어 31일에는 영천시청에 경찰 5명을 보내 미래전략실, 기획실, 도시계획 등 5개 부서에서 관급공사 계약서, 예산편성 등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경찰은 이를 토대로 지난 3일에는 영천시 총무과에 들러 승진인사와 관련한 자료 등을 수집해 갔다.


이번 김 전 시장의 소환은 지난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달 24일 구속된 영천시청 간부공무원 A씨(56, 사무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A씨가 자신의 승진 대가로 김 전 시장에게 5000만 원을 건냈다고 진술했기 때문이다. A씨는 2014년 7월 1일 사무관으로 승진해 당시 창조도시사업단장으로 부임했다.


또 경찰은 김 전 시장이 다른 공무원들로 부터도 승진 대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압수수색한 휴대전화와 통장 거래 내역, 인사 관련자료 등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김 전 시장 재임시절 각종 사업승인과 관련한 자료들을 경찰이 이미 확보해 갔다.


김 전 시장은 재임기간 경제자유구역, MRO항공센터, 3대문화권사업(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 한의마을, 화랑설화마을), 경마공원, 고경산단, 임고서원, 최무선과학관, 짚와이어 및 각종대규모 사업들을 펼쳤으나 대부분 원만한 성공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찰이 현재 10여명 안팎의 전현직 공무원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이미 수차례 조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경찰은 또 A 사무관과 관련한 최무선 과학관 리모델링 사업비가 당초 1억원(도비 5천, 시비 5천)에서 갑자기 5억원으로 늘어난 과정과 3대 문화권사업 및 완산동 도시재생사업(말죽거리)에 대해서도 김 전 시장이 압력을 넣은 정황을 잡고 추가로 관련 서류들을 살피고 있다.


▲ 7일 오후 1시 30분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를 들어서고 있는 김영석 전 영천시장<사진=이용기 기자>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3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대한민국국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