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 시민 위한 축제인가 영천시청을 위한 축제인가?
  • 기사등록 2018-10-14 21:57:28
기사수정

[영천투데이/영천신문]



영천시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한약축제와 별빛축제, 문화예술제를 포함해 운주산 승마장에서의 전국종합마장마술 까지 같은 기간 다른 장소에서 각기 한판 축제잔치를 벌였다.


지난해 시는 과일 축제를 포함 4종류의 서로 다른 행사를 통합해 금호강 고수부지에서 통합축제라는 미명하에 한바탕 축제를 위한 축제를 개최했다. 수년간 영천시가 주도해 판을 벌인 각종 축제는 해가 거듭 할수록 "콘텐츠나 지역 실정에 맞지 않는축제다"며 시민들의 반대 여론에 직면했다. 때문에 올해는 영천 과일축제가 울산에서 열리는 등 이번 축제와 분리하는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도 벌어졌다.


시 관계자 중 혹자는 “영양 고추 축제가 서울에서 열리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푸념이다. 시 관계자들에게 시민들의 이들 축제에 대한 평가는 별로 대수롭지 않은 듯하다.


일각 언론에서는 지역 한약재생산량이 전국 30%를 웃돈다고 보도하고 있다. 어디서 나온 자료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약재 생산이 전무하다시피 한 지역에서의 한약축제의 당위성은 근본부터 흔들리고 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약재 생산이 미미한 실정에서의 무리한 축제 진행이 시민들의 질타를 받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축제기간 축제장을 찾는 시민들의 수가 많다고 성공적인 축제라는 시 관계부서 공무원들의 주장은 공직 사회에서 조차 설득력이 부족하다.


한 공직자에게 축제를 해야 하는 이유를 물었다. "이미 예산은 편성이 되어 있으니 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는 이 공무원의 말이 시사 하는바가 크다. 축제의 당위성보다 매년 진행이 되어 온 축제를 하루아침에 없앨 수가 없다는 속내를 은연중 드러낸 것이다. 축제의 정당성을 공무원 스스로 자신 할 수 없는 힘 잃은 답변이다.


특히 한약 축제는 매년 비슷한 콘텐츠로 반복 진행 되면서 시민들은 축제에 대한 기대를 접은 지 오래다. 작년 한약축제와 다른 것이 무엇이냐는 푸념들은 수년째 반복해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지적들은 매해 제기되면서 한약축제 무용론까지 힘을 얻고는 있다. 하지만 영천시는 매년 한약 축제를 위한 5억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해 10월이 되면 어김없이 지난해와  별다르지 않는 축제를 밀어 붙여 왔다.


이러다 보니 축제장을 찾는 시민들도 한약 축제라는 본연의 의미를 크게 기대하지는 않는 듯하다. 인구 10만의 쇠락해 가는 소도시에서 모처럼 생겨난 볼거리에 집착하는 것은 아닌지 깊이 숙고해야 한다. 이 기간 금호강 고수부지에서 열린 영천 문화 예술제가 불법 설치된 노점상들에게 관람객 대부분을 빼앗긴 것이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아닌지 반성이 필요하다. 축제 콘텐츠의 부재로 인한 축제 무용론보다 축제 재고를 위한 더 현실적인 이유일 수 있다.


영천시가 손을 놓고 있는 사이 불법으로 영업 행위를 하고 있는 축제장 보다 훨씬 규모가 큰 노점상들로 축제 기간이면 지역 상인들의 매출 감소로 인한 아우성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는 원인이다. 축제를 할 수 밖에 없고 축제를 위한 축제일 수 밖에 없는 공무원의 입장이라면 불법이나 무질서한 운영관리에 더 신경을 쏟아야 한다는 지적이 대세다. 


이번 축제에서 불법 노점상들은 고수부지의 급수대를 무단으로 사용하도록 방치했다. 때문에 발생하는 하수를 금호강에 무단 방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임시 위생허가 조차도 없었다. 하물며 가짜위생허가증까지 버젖이 복사해 붙여두고 영업해도 단속 공무원은 그림자도 없었다. 매년 반복되는 주차난은 이미 사전에 예고 되었는데도 대비책 하나 제대로 세우지 못해 주변을 온통 불법온상으로 만들었다.


축제 무용론을 뒷받침하는 이유는 차고 넘친다. 축제가 끝나고 내년도 예산 편성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한약축제는 축소 하거나 아예 취소를 검토해야 한다는 자조석인 지적도 나온다. 반면 별빛축제는 오히려 시기를 5~7월로 고정해 지역의 랜드마크 축제로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문화제 역시 지역 문화와는 거리가 먼 축제라는 비난까지 받고있다.


시 관계자들은 이제 축제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심사숙고 할 시점이다. 시정의 모든 것은 오롯이 시민을 위해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다. 오는 12월이면 내년도 예산심사가 집중된다. 의회 역시 이번 축제가 진정 시민을 위한 축제였는지 근본적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39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