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설]최기문 영천시장, 털 것 털고 가야!
  • 기사등록 2018-10-18 00:02:28
기사수정


▲ 영천신문보는 `다람쥐`


민선7기 영천호가 닻을 올린 지 오늘로 벌써 100일 하고도 18일이 지났다. 최기문 영천시장호 항해 기간이다. 과거에는 강산이 변하는데 10년이 걸렸다면 지금의 강산은 1년마다 급변하는 숨 가쁜 시대.


하지만 일각에서는 아직도 최 시장에 대한 허니문 기간으로 느긋한 모양새다. 그러나 영천시정 상황을 살펴보면 고삐를 죄일 수밖에 없다. 전임 시장과 연결된 긴급한 현안이 산적했기 때문이다. 배앞에 놓인 빙산을 인식하지 못한 채 조타대(방향키)를 잡았다가는 영화에 나오는 ‘타이타닉호’의 뒤를 이을 수도 있다는 것을 눈치 채야한다.


현재 영천에는 리스크(위험)를 안고 있는 전임 김 시장의 그림자 사업들이 즐비하다. 고경산단은 사기혐의 등으로 이미 폐부가 썩은 지 10년이다. 올 년 말이면 사업기간이 끝난다. 더 이상 회생이 불가능하면 사업기간 연장 판단은 최 시장 몫이다. 올해를 넘기면 어떤 괴물로 변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경마공원 문제도 빙산의 일부다. 이 또한 10년 동안 세월만 낚았다. 당초 조성 계획이라면 몰라도 사행성(화상마권발매) 우려가 많은 반쪽 시행은 “영천시의 실익보다 마사회만 살찌우는 꼼수다”는 시민들의 지적이다.

지난 민주당과의 당정협의회에서 최 시장은 “경마공원은 처음부터 계약 자체가 잘못된 사업이다”고 시인했다.


이만희 의원이 경마공원 설계착수를 자신의 치적으로 홍보하는 사이 장상길 부시장은 “업무의 연속성 때문에 마사회의 변경(안)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며 최 시장과 함께 강행 의사를 천명했다. 하지만 집권 여당인 민주당(영천)과 일각 시민들이 반발하는 만큼, 마사회·영천시·경북도·농림부 4기관이 머리를 맞대 대체사업을 발굴 하던 그렇지 않으면  공청회라도 개최해 시민들을 설득하고 넘어가야 한다.


리스크는 이 뿐만 아니다. 2008년 정부 30대 광역선도프로젝트사업으로 선정된 3대문화권사업은 뿌리 채 흔들린다. 그 중 화랑설화마을은 10년을 훌쩍 넘기고도 사업지연에 따른 34억원의 국비를 반납해야 했다. 반납한 국비를 올해 국회에서 내년도 본예산으로 다시 교부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이 또한 장기 흉물로 남아있는  망정동의 제원예술대학의 전철을 밟을 수밖에 없다.


거기다가 녹전동 하이테크파크도 역시 계획만 있고 10년 동안 몸통을 찾아볼 수 없다. 사업부지를 늘렸다 줄였다 하는 사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었다 풀었다 하면서 애민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 논란만 키웠다. 설상가상으로 이 사업부지 하단에 농업용 저수지(삼밭곡지) 때문에 농어촌정비법에 저촉돼 대구지방환경청으로 부터 환경영향평가 자체를 거부당해 사업 불가 판정을 받았다.


영천시는 문제의 저수지를 서류상으로 용도폐지 하는 꼼수로 어떻게든 사업 강행을 시도하지만 꼼수는 꼼수일 수밖에 없다. 굳이 시행하려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지 미리 계산기를 두드려 봐야할 것이다.


전임 시장의 리스크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영천미래 먹거리 쌍두마차 ’말·항공도시‘라는 Y일보의 제목이다. 하지만 당시 온 영천시를 항공의 도시로 몰아갔던 '보잉사 항공전자 산업 ’MRO센터'마저 최근 문을 닫는다는 사실이 노출됐다.


시 관계자는 “어떻게든 센터와 함께 해야 한다”면서도 “MRO는 개인 사업으로 현재까지 투자에 비해 영업실적이 부진해 가부간 존폐 여부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다. 다행이 여기에는 영천시와 경북도가 각각 50%씩 지분을 나누어 부지만 제공해 MRO가 떠나더라도 큰 손실은 없다. 다만 영천의 말과 항공 지형이 사라져 시민들은 허탈할 뿐이다. 이 외에도 영천시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어쩔 수 없는 불가역적 사업들은 차고 넘친다.


최 시장은 이제 더는 세월만 낚고 있을 수 없다. 과감하게 털 것은 털어야 진일보할 수 있다. 취임도 하기 전 김 전 시장이 타던 승용차(일명 1호차)부터 덜렁 바꾸어 새로 뽑아놓고 아직도 떳떳이 내놓지 못하는 가냘픈 최 시장의 소극적 자세로는 시정 핸들을 잡기 힘들다는 시민들의 우려다.


“바깥(당선 이전)에서는 잘 몰랐는데 막상 들어오고(취임)보니 책임을 져야하는 위치에 서게 됐다”는 어정쩡한 변명은 이제 시민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모든 시정을 투명하게 하겠다”는 약속처럼 보태지도 빼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만 하면 시민들은 쌍수를 들어 최 시장을 환영할 것이다. . . . . 털 것은 털어야 한다는 의미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39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