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천경마공원 더 이상 시간 끌기 안 돼!" 하느냐 마느냐에 종지부 찍고 가자!
  • 기사등록 2018-11-08 20:42:50
기사수정



10년 가까이 지지부진해오던 영천경마공원 조성이 1단계사업 실시설계에 들어가면서 불은 지역 정가로 옮겨 붙는 양상이다.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지난달 15일 지역 민주당과의 사상 첫 당정협의회에서 김병하 의원이  경마공원을 도마에 올리며 포문을 열었다. “市가 한국마사회와의 계약 사실관계를 숨겨 주민들을 기만한 것으로 사기에 해당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더러내면서다.


여기에 정우동 지역위원장도 가세해 “마사회와 상호 패널티 손·배 문제를 내세워 회피할 게 아니라 경마공원이 아닌 다른 용도로 변경할 수 없는지” 법리해석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전면 재협상을 촉구했다. 또 희망영천시민포럼(공동대표 정동일)과 영천청년혁산포럼(회장 성호철)에서도 영천시를 압박하며 대 시민 공청회 또는 토론회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들 모두는 당초 조성계획(3057억 투자, 44만6천평)이 아니면 전면 보이콧 하겠다는 태세다.


하지만 이만희 의원과 최기문 시장을 포함해 박종운 의장까지 지난 10월5일 과천 마사회의 실시설계 계약식에 참석하면서 조성사업을 본격화 하자 반대 목소리는 더욱 거칠어졌다. 지난 달 29일 제195회 영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김병하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최기문 시장을 작심하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마사회는 유치 처음부터 법령에 자격조차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영천시가 마사회에 속절없이 당했다”면서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자세를 강도 높게 꼬집었다. 김 의원은 “마사회 이사회의까지 사양산업임을 실토하고, 협약서에도 허구가 밝혀진 만큼 시민들을 도박장으로 내 몰수 없다”면서 “당초 계획으로 조성하지 못할 바에는 원점에서 재검토 하는 결단을 촉구한다.”며 입술을 깨물었다.


또 김 의원은“년 10억원의 세수를 얻기 위해 1,000억원 이상을 투입하는 경제셈법으로 시민을 현혹하는 ‘곡학아세’로 경마장 건설을 강행하려는 정치적 술수를 가진 자가 있다면 꿈 깨시기 바란다”면서 우회적으로 이만희 의원을 겨냥해 경고성 발언도 날렸다.


특히 지난달 23일부터 26일 의회 전체 의원들의 현장방문에서도 의원들은 경마장조성 현장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집행부에 “마사회의 1,2단계 사업 축소계획에 시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당초 원안(3057억 투자)대로 조기 정상화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처럼 마사회의 사업축소 계획에 대한 영천시의 적극 수용 결정을 두고 시의원들과 민주당 그리고 시민단체까지 영천시에 재협상 대안을 요구하고 나서는 형국이다. 마사회도 초기 귀책사유(공모자격 부적격)가 확인된 만큼 상호 패널티와 관계없이 영천시와 경북도 그리고 마사회와 농림축산식품부 까지 4기관이 머리를 맞대 재협상으로 시민들 앞에 경마장 조성의 진실을 밝히라는 주문이다.


이들의 전면 재검토 요구에 市가 무조건 사업강행을 위해 설득하려는 자세는 창에 방패만 들이대는 민원해결이 수단에 불가하다.  꼭 사업을 강행해야 한다면 논리적 근거로 대응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들 정치권은 갈수록 압박의 강도를 높이며 영천시와 이만희 의원을 옥죌 심상으로 보인다. 최기문 시장은 “사업의 연속성 때문에 강행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면서 이같은 반대 목소리를 애써 외면하는 척 하지만 더는 경마장으로 시민들의 에너지를 낭비할 수 없다. 경마장으로 더 이상 소모적인 말장난은 종식해야 한다는 뜻이다.


엉거주춤 시간 때우기는 더더욱 안 된다. 경마장 조성이 스크린(도박, 화상경마)이 아닌 진정한 영천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라면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나아가야 한다. 또 반대의 사업이라면 중단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기마자세로 시간 보내기식 논쟁의 불씨로 끌고 간다면 시민 피로도만 쌓여갈 뿐이다.


결정할 것은 과감하게 결정하고 아니면 털고 앞으로 나가자!, 시민들은 당초 원안 계획이 아니면 마사회의 1,2단계 사업을 믿지 못한다. 1단계 사업으로 끝나고 결국 화상 경마장을 설치하는 명분만 준다는 것이다.

0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yctoday.net/news/view.php?idx=40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회원로그인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영천시, 2024년 1분기 지역발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
  •  기사 이미지 청도읍성 예술제, 관람객 구름 인파 대 성황...미스터트롯2-박지현 가수 공연
  •  기사 이미지 경북 동부청사 환동해지역본부, 지역사회와 민·관 상생 협력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